• 효과적인 영어 직독직해 방법 문장 요소 파악하기
  • 2021-10-05
안녕하세요. 리틀엔입니다.

영어공부를 하며 가장 많이 접하는 용어 중 하나가 바로 직독직해입니다. 직독직해를 어느정도만 잘 할 수 있다면 영어 실력을 높일 수 있을 정도로 실력 향상에 큰 요인이 되는 부분입니다.

하지만 영어 직독직해의 기본적 개념은 알고 있지만 실제 시험이나 문제풀이 등에서 자주 실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영어 직독직해 방법을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.









1) 시험에서 한글로 직독직해 하는 것이 아닌 영어로 받아들인다면 정확도가 떨어지나요?


=> 원칙적으로 영어 문장 하나하나를 다 살피며 독해하는 것이 맞으나 이런 식으로 직독직해를 하다보면 시간 소모가 무척 클 수 밖에 없습니다.

특히 원어민이 아닌 영어 자체로 받아들인다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로 영어 직독직해 방법의 효과를 높이려면 문장과 정답의 단서가 될 수 있는 요소를 파악해야 합니다. 

다만 해석이 잘 되지 않을 때는 그대로 넘어가는 것이 아닌, 어느정도의 흐름 파악은 반드시 필요합니다. 문제풀이가 다 끝난 후에는 한 문장씩 정성스레 해석하는 습관이 필요하며 이 때는 정확히 독해하며 문장 구조를 살펴야 풀이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.




 




2) 단문을 공부할 때도 직독직해가 필요한가요?

=> 영어로 읽으며 직접적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은 영어 독해의 가장 큰 목적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. 다만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수 많은 반복학습의 과정이 필요한데요.

머리 속에서 한글을 영어로 바꾸는 과정을 최대한 생략하고, 영어 그 자체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. 처음에는 여러 문단을 끊어 읽는 것도 좋지만 실제 시험을 보거나 수능시험을 치룰 때는 세부 내용도 반드시 파악해야 합니다.

또한 관계대명사 절 앞, 접속사 앞, 전치사 앞 등 문법 혹은 의미상으로 한 단위씩 끊어 우리말 어순이 아닌 영어 어순 그대로 이해하는 연습도 필요합니다. 이로 인해서 처음에는 작은 단위로 이해되던 것들이 조금씩 단위가 커지고 긴 문장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