• 영어공부 성적 향상을 위한 올바른 복습 방법 실천하기
  • 2021-11-10
안녕하세요. 리틀엔입니다.

공부한 내용을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기 위해서는 복습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합니다. 이 과정을 통해서 머리 속에 오래 남는 것은 물론 한 번 틀렸던 문제를 다시 틀리지 않고 스스로 깨우치는 학습의 기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. 그렇다면 수업시간 혹은 자기주도학습을 통해서 배운 내용을 어떻게 복습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일까요?









1) 이해가 잘 될 때까지 교재 읽어보기

교재는 단순히 암기 목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완전한 이해를 위해 구체적으로 해석할 필요가 있습니다. 참고서, 학원교재, 문법책, 백과사전 등을 찾으면서 이해하는 것이 좋으며 직접적으로 학습이 잘 되지 않는 부분은 앞과 뒤를 집중적으로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. 예를 들어 영어 to부정사 문제를 틀렸다면 문법책 내에서 부정사 부분만을 찾아 다시 한 번 읽어보는 반복학습이 필요합니다.








2) 스스로 문제풀이하기

틀린 문제는 어떤 이유로 틀렸는지를 명확히 이해한 뒤 넘어가야 합니다. 만약 그 후에도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선생님께 묻거나 해설지를 통해서 완벽히 이해해야 다음에 똑같은 실수를 막을 수 있습니다. 문제집은 여러 종류를 다양하게 푸는 것 보다는 한 권의 문제집을 통해 틀린 문제는 완벽히 이해하고 정리하는 것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.








3) 문제집 활용하기


영어와 같은 주요 과목은 물론 암기과목 역시 한 과목당 한 권의 문제집을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. 한 권을 여러번 보기 위해서는 문제를 처음푸는 과정에서 연필로 연하게 답을 표시한 뒤, 채점 후 답을 지워서 전혀 보이지 않는 상태로 만드는 것입니다. 이 방법을 통해 처음 문제집의 상태로 활용이 가능합니다. 시험을 보거나 문제풀이를 한 후에는 문제집 여백 부분에 줄을 맞추어 정리하면 재풀이 때 책받침 등으로 가려서 풀 수 있습니다.